08_경제_建_문화

세대차이 느낄때는 언제입니까?

전동키호테 2005. 9. 28. 11:07
질문 : 세대 차이를 느낄 때는 언제입니까?

 

1. 유행어(은어)를 모를 때(31.6%)
2. 의견차이가 있을 때, 말대꾸로 받아들여질 때.(25.2%)
3. 유행가를 모를 때(13.3%)
4. 길거리에서 낯 뜨거운 장면을 볼 때(11.6%)
5. TV를 볼 때(7.1%)
6. 랩을 못 알아들을 때(5.6%)
6. 뜨거운 국물을 먹거나 온탕에서 들어가면서 시원하다고 느낄 때(5.6%)

 

세대 차이의 본래 개념은 나이의 차이에 따른 관점의 차이였다. 전형적인 것이 젊을 때 진보적, 공격적인 성향을 띠다가, 나이가 들면서 보수적, 방어적으로 바뀌어 가는 것이다. 이 때문에 세대차는 나이 어린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고리타분하다’는 말의 다른 말이었고,나이든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버릇없다’는 말과도 통했다. 이런 세대차이는 고대 이집트에서도 있었다.

하지만 워낙 빠르게 바뀌는 세상 탓인가. 세대 차이의 개념도 달라졌다. 세대 차이를 가르는데 ‘관점’보다 중요한 기준은 ‘정보’가 된 것이다. 따라서 세대차의 개념도 ‘똑같은 것을 보면서 생각하는 것의 차이’정도에서 ‘보고, 듣고, 경험하는 것이 아예 다름’정도로 바뀌었다. AM7과 여론조사 전문기관 Now&Future(전 아이클릭)가 전국의 네티즌 67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도 이런 변화가 뚜렷이 감지된다. 유행어(은어)를 모를 때, 유행가를 모를 때, TV를 볼 때(보면서 내용을 이해 못 할 때), 랩을 못 알아들을 때 세대차를 느낀다고 답한 사람들이 압도적인 다수다. 요컨대 나이 어린 이들이 접하는 정보와 나이 든 내가 접하는 정보 자체가 다른 것이다. 그래서 이들의 언어 자체를 이해못하는 것이다. 관점의 차이 때문에 세대차이를 느낀다면, 노력하기에 따라 소통의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러나 요즘 세대차는 상대방과 아예 다른 세상에서 살면서 생기는 차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http://www.am7.co.kr/  (배경음악/kiss&say good-b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