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_時事_여행_컴

만능 인터넷 전화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

전동키호테 2008. 9. 6. 21:32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
번호 변경 불필요… 통화료도 훨씬 저렴..가입비 1만원… 시외 통화료 50% 이상 싸고
국제 전화 요금도 기존의 5%에 불과 "가입자 먼저 잡아라" 업체들 사활건 전쟁

 

다음달부터 기존 전화번호를 그대로 유지한 채 인터넷 전화로 전환할 수 있는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제'가 본격 실시된다. 이에 따라 인터넷 전화 고객을 잡기 위한 통신업체 간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LG데이콤하나로텔레콤· 삼성네트웍스 등 인터넷 전화 관련 업체들은 시장 확대를 목표로, 최대 유선 통신업체인 KT는 가입자 이탈 방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 전망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전화번호를 바꾸지 않고 훨씬 저렴한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거나, 기존 KT 전화를 그대로 쓰더라도 훨씬 싼 가격에 쓸 수 있게 됐다.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과 비례해, 통화요금도 저렴해지게 되는 것이다.

'070'식별번호 필요 없고, 전화위치 추적 가능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한 인터넷 전화는 가입자의 전화번호 앞자리에 '070'이라는 식별번호가 붙는다. 휴대전화 번호 앞에'011' '010'등의 식별번호가 붙는 것과 마찬가지다. 인터넷 전화는 식별번호로 인해 불편한 점이 많았다. 전화를 받는 사람이 인터넷으로 걸려온 전화를'보이스피싱'(전화사기)으로 오해하거나 기존 전화 사용자가 인터넷 전화로 전환하려고 해도 '070' 식별번호를 반드시 붙여야 하기 때문에 선뜻 전환하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인터넷 번호 이동제가 실시되면 앞으로는 '070'이라는 식별번호를 붙일 필요 없이 기존에 쓰던 전화번호를 그대로 쓸 수 있게 된다.

인터넷 전화는 또 '119''112' 같은 긴급 전화를 할 경우 전화 건 사람의 위치추적이 안 되는 단점이 있었다. 인터넷 전화를 건 사람이 다급한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를 알리지 못하고 전화를 끊어버리면 속수무책인 셈. 그러나 최근 LG데이콤·하나로텔레콤 등 인터넷 전화업체들은 고객 정보를 DB(데이터베이스)화해 KT의 긴급통화시스템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중이다. 방송통신위원회 박준선 통신자원정책과장은"긴급통화 위치 추적 시스템 구축이 거의 완료단계에 왔다"고 말했다.

 

안 되는게 없는 인터넷 전화기
인터넷 전화의 최대 매력은 값싼 요금이다. 시내 통화요금은 기존 유선전화와 큰 차이가 없지만, 시외 전화 요금은 절반 이상 싸고 국제 전화 요금은 5%에 불과하다. 게다가 가입비·기본요금도 기존 유선전화보다 훨씬 싸다. 통신망 기술이 발달하면서 통화 품질도 일반 유선전화에 비해 손색이 없을 정도로 좋아졌다.

더욱이 2~3년 전부터 인터넷 전화 전용 전화기가 본격 출시되고 있다. 가격은 8만~20만원대이다. 예전 인터넷 전화는 초고속망에 연결된 PC에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을 꼽고 통화를 하는'소프트폰' 방식이 대부분이었으나, 지금은 일반 유선전화와 똑같은 형태의 전용전화기를 사용하는'하드폰'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 인터넷 무선전화기, 문자메시지 주고받기, 발신자 전화번호 표시 등 기존 유선전화에서 제공하는 부가기능은 거의 다 갖추고 있다. 기존 일반 유선전화기에 2만~3만원짜리의 모뎀만 설치하면 인터넷 전화로 사용할 수도 있다.

LG데이콤·하나로텔레콤 '공격'vs KT '방어'
유선전화 시장에서 KT에 철저하게 압도당해온 LG데이콤과 하나로텔레콤은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제를 계기로 도약을 하겠다는 각오이다. LG데이콤은 현재 90만명 안팎인 가입자를 연말까지 140만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하나로텔레콤도 다음달부터 인터넷 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묶는 새로운 결합상품을 출시하고 곧 전용폰을 내놓기로 했다.

반면 2070만명의 유선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KT는 이동통신에 이어 또 한 번 강력한 경쟁자를 만났다. KT는 인터넷 전화로 음성통화 외에 영상통화·생활정보·교육·음악 콘텐츠 등을 함께 제공하는 신개념 인터넷 전화서비스 'SoIP(프로젝트명·Service over Internet Prot ocol)'를 '비밀 병기'로 준비하고 있다.

인터넷 전화(Voice over Int ernet Protocol)
인터넷 망을 통해 음성을 전달하는 전화. 전화 전용 전화선을 쓰는 기존 일반전화에 비해 범용인 인터넷 망을 쓰므로 저렴하다. 초창기에는 인터넷이 연결된 PC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헤드셋을 끼워 통화하는 '소프트 폰' 방식이 주류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전용 단말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조형래 기자 hrcho@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