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론_2017년 7월 15일
IV.
바울서신
1) 연대순
48년 – 갈라디아서
50년 – 데살로니가 전서 (고린도)
51년 – 데살로니가 후서 (고린도)
56년 – 고린도 전서 (에베소)
56년 – 고린도 후서 (마게도냐)
57년 – 로마서 (고린도)
61년 – 골로새서 (로마)
61년 – 에베소서 (로마)
61년 – 빌레몬서 (로마)
62년 – 빌립보서 (로마)
64년 – 디모데 전서 (로마)
64년 – 디도서 (로마)
65년 디모데 후서 (로마) – 유서 성격
2) 특징
2-1) 당시 편지 쓰는 형태로 쓰여짐
2-2) 수신교회은 문제가 있었다.
2-3) 교리적 위로로 썼다. 에베소서(구원론), 골로새서(기도문)
로마서 : 구원 진리를 설명하는 논문 성격
a)상황 : 고린도에서 작성, 바울의 꿈, 로마에서 서바나까지의 전도 계획 언급 15:28
b)수신자 : 로마교회성도, 고넬료가 로마교회를
세운 것으로 추정
c)주제 : 구원론, 이신득의
마틴루터 – 오직 은혜, 오직 복음,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의 영광
d)율법에서의 자유 : 8장
e)이스라엘의 구원 : 9, 10, 11장
f)실천론- 실천적인 삶: 12 ~16장
고린도전서 (에베소)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많았다. (에베소서와 약간 다른 교회론)
1) 상황
2차 전도 여행에 세움 (고린도 교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도움
개척 상황 2:1~5 (바울의 마음)
2) 동기 , 아볼로 2대 목회
당파
a) 게바파 – 베드로(유대인) : 제일 문제 됨
b) 아볼로파 – 지성인파
c) 바울파 – 노예출신, 서민출신
d) 그리스도 - 무당파
장소 : 에베소, 연대 554년3) 수신자: 고린도교회 성도
고린도 – 아시아 중심도시, 행정도시, 상업도시
우상중심도시 – 아프로디테(여사제, 창녀, 성적 타락)
이단 있었다. – 영지주의 (예수님이 육체로 오심을 부인 함)
선한 하나님이 악한 육체로 올 수 없다.
기독교 – 영육일원론 : 육도 중요하다, 하나님이 지은 세상은 선하고 중요하다.
우상의 제물이 시장에 많이 나왔다. 10:31
4) 주제
4-1) 하나의 교회, 교회의 통일성, 교회 주인은 오직 예수님. 교회는 은사 공동체
은사 – 은혜받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
4-2) 영적 겸손 // 영적교만-제일 무서운 것
4-3) 성만찬의 의미강조 11:17~34
4-4) 이단의 척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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