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_QT_성경

신약개론_2017년 7월 15일

전동키호테 2017. 7. 16. 14:51

신약개론_2017 715

IV. 바울서신
1) 연대순
48
갈라디아서
50
데살로니가 전서 (고린도)
51
데살로니가 후서 (고린도
)
56
고린도 전서 (에베소
)
56
고린도 후서 (마게도냐
)
57
로마서 (고린도
)
61
골로새서 (로마
)
61
에베소서 (로마
)
61
빌레몬서 (로마
)
62
빌립보서 (로마
)
64
디모데 전서 (로마
)
64
디도서 (로마
)
65
년 디모데 후서 (로마) – 유서 성격

2) 특징
2-1)
당시 편지 쓰는 형태로 쓰여짐
2-2)
수신교회은 문제가 있었다.
2-3)
교리적 위로로 썼다. 에베소서(구원론), 골로새서(기도문)

 

  1. 로마서 : 구원 진리를 설명하는 논문 성격

a)상황 : 고린도에서 작성, 바울의 꿈, 로마에서 서바나까지의 전도 계획 언급 15:28
b)
수신자 : 로마교회성도, 고넬료가 로마교회를 세운 것으로 추정

c)
주제 : 구원론, 이신득의
마틴루터 오직 은혜, 오직 복음, 오직 믿음,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의 영광

d)
율법에서의 자유 : 8
e)
이스라엘의 구원 : 9, 10, 11
f)
실천론- 실천적인 삶: 12 ~16

 

  1. 고린도전서 (에베소)
    고린도 교회에 문제가 많았다.  (에베소서와 약간 다른 교회론)
    1)
    상황
       2
    차 전도 여행에 세움 (고린도 교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도움
      
    개척 상황 2:1~5 (바울의 마음)
    2)
    동기 ,    아볼로 2대 목회
      
    당파
       a)
    게바파 베드로(유대인) : 제일 문제 됨
       b)
    아볼로파 지성인파
       c)
    바울파 노예출신, 서민출신
       d)
    그리스도 - 무당파
      
    장소 : 에베소, 연대 554

    3) 수신자: 고린도교회 성도
      
    고린도 아시아 중심도시, 행정도시, 상업도시
      
    우상중심도시 아프로디테(여사제, 창녀, 성적 타락)
      
    이단 있었다. – 영지주의 (예수님이 육체로 오심을 부인 함)
      
    선한 하나님이 악한 육체로 올 수 없다.
       
    기독교 영육일원론 : 육도 중요하다, 하나님이 지은 세상은 선하고 중요하다.
       
    우상의 제물이 시장에 많이 나왔다. 10:31
    4)
    주제
    4-1)
    하나의 교회, 교회의 통일성, 교회 주인은 오직 예수님. 교회는 은사 공동체
        
    은사 은혜받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것
    4-2)
    영적 겸손 //  영적교만-제일 무서운 것
    4-3)
    성만찬의 의미강조 11:17~34
    4-4)
    이단의 척결 


    ^^